본문 바로가기
축복☆하루하루/축복☆유아반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_경기도 야생동물학교 야생동물 구조센터

by 축복어린이집 2024. 9. 1.
반응형

§ 경기도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무엇하는 곳인가요?

 

축복어린이집 친구들이 경기도가 운영하고 환경부가 지원하고 있는 야생동물 구조센터인 야생동물학교를 다녀왔어요. 야생동물 구조센터는 야생동물들을 구조하고 치료하는 전문기관으로 어린 동물들, 골절당한 동물 등 중상을 입은 동물들이 야생동물 수의사 선생님과 전문 인력 선생님들이 치료하여 야생동물들의 방생을 도와주는 곳이랍니다. 

§ 경기도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_야생동물학교

경기도 평택에 아픈 동물들을 관리하는 곳이 있다니 동물을 보기 위해 동물원만 생각했지 동물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하는 기관이 따로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동물들이 아픈 곳을 치료받고 안정을 가져야 되는 과정을 설명으로 들으며 동물 요양원이나 병원 같은 느낌을 받았어요. 우리 친구들도 아픈 동물을 보기 전에 동물 친구들의 안정을 가지기 위해 조용히 임해줘야 됨을 동물친구를 만나기 전에 먼저 설명을 듣고 배워봅니다. 

§  야생동물 구조와 치료

만 3세부터 만 5세 친구들이 찾은 야생동물학교에서 우리 친구들의 수의사가 되어 모형 올빼미를 가지고 치료해 보는 과정을 체험해 보았어요. 구조팀으로부터 전달받은 올빼미를 수건으로 감싸주어 올빼미가 놀라지 않도록 눈을 가려주며 다친 부위를 치료해 보고 붕대로 감아주는 과정을 아이들이 치료해 봄으로써 모형 올빼미이지만 소중하게 동물 친구를 치료해 주는 모습이 의젓합니다. 

4명씩 한 책상에 앉아 두 명이 한 조를 이루어 부엉이를 잡아 주고 진지하게 치료과정을 걷히면 야생동물 재활을 받고 자연에 복귀할 수 있도록 야생동물학교에서 아픈 동물들을 꾸준히 관리해주고 있답니다. 우리 아이들과 동물원에 가서 여러 종류의 동물들을 흔히 볼 수도 있겠지만 야생동물 종을 보호하고 생물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전문기관이 있다는 것도 알아가며 야생동물들의 생명을 존중하며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것 새삼 알아갑니다. 

§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_경기도 야생동물학교

야생에서 다친 동물들을 어떻게 구조하고 치료하는지 그 과정을 알아보고 시뮬레이션등을 통하여 아이들이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간접적으로 동물을 찾아보는 활동도 해봅니다. 길에서 아픈 동물 친구를 만났다면 야생동물 구조센터에 빠른 신고를 하여 치료를 빠르게 받아 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역시나 좋은 것 같습니다. 

§ 고통 속에 신음하는 야생동물 친구들을 만나다

발 빠른 구조 신고로 경기도 야생동물학교에 연락이 된다면 얼마나 다행일까요?? 야생동물학교 실내에서 구조와 치료에 관하여 알아보았다면 실외 밖으로 나가 직접 아픈 동물 친구들을 만나러 축복어린이집 친구들의 발걸음을 조용히 옮겨봅니다. 동물원과 달리 치료를 받는 곳이라 부상으로 고통 속에 신음하는 야생 동물친구들을 위해 야외 밖이지만 조용히 해줘야 된다는 것을 듣고 발걸음을 이동해 봅니다. 

 

동물원처럼 동물들이 서로 가까이에 놓여 있는 게 아니에요. 멀리멀리 보금자리가 배치되어 부상 속에 안정을 찾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그래서 건물 밖으로 나갈 때 펼쳐지는 야생동물학교 바깥 풍경이 동물들이 안식을 치할 수 있도록 많은 신경을 구조센터가 썼다는 게 엿보입니다. 

§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_경기도 야생동물학교 야생동물 구조센터

어린이집에서 가본 경기도 야생동물학교는 동물원과 또 다른 동물의 생태계를 배울 수 있는 공간이라 아이들이 선생님의 설명을 잘 듣고 동물의 생명이 소중함을 배워보는 하루입니다. 총기에 맞아 동물학교를 찾은 동물, 덫에 걸려 온 동물친구 한 종류의 야생동물만 있는 게 아닌 다양한 종류의 동물들이 지금도 치료를 받고 있답니다. 생태계를 살아가는 야생동물 친구들의 피해가 더 이상 없길 바라며 아이들과 가볼 만한 곳 야생동물학교에서 2시간 정도의 소요 시간을 가지며 야생동물 구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물과 간식을 먹을 새 없이 구조과정부터 치료받고 있는 야생동물 친구들을 만나기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된 것 같습니다. 아이들도 동물들의 아픔이 안타까웠는지 물을 찾을 법도 한데 계속 아픈 동물들에게 관심을 보입니다. 총기에 맞아 들어왔다는 동물 친구를 만났을 때 마음 한편이 좋지 않았답니다. 아픈 야생동물이나 다치거나 힘들어하는 동물을 발견했다면 야생동물구조센터에 신속한 신고를 하여 아픔으로 신음하는 동물 친구를 도와주는 손길이 전해지길 바랍니다.

 

 

경기도 야생동물학교 주소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동천리 56-3

도로명 주소 : 평택시 진위면 동천길 132-90

 

전화번호 : 031-8008-6211(6213)

 

경기도 야생동물 구조관리센터

평일 단체 예약만 가능(12인 이상)

수업시간 : 오전 10시, 오후 1시

 

● 문의: 카카오채널(경기도 야생동물생태보전교육) 

● 예약 링크 - 단체: https://whattime.co.kr/wildanimal/pyeongtaek

개인: https://whattime.co.kr/wildanimal/pyeongtaek2 (방학 중 오픈 예정)

 

 

 

 

 

[축복☆하루하루/축복☆유아반] - 교통기관_배 타고 바다 여행 떠나며 '고기잡이' 해상 교통편 만들기

 

교통기관_배 타고 바다 여행 떠나며 '고기잡이' 해상 교통 편 만들기

어린이집/유치원/엄마표 만들기_교통기관 中 해상 교통편 만들기'고기잡이' 동요 부르며 배 타고 떠나는 아이들의 바다 여행 생활주제가 있는 어린이집 8월 놀이는 교통기관에 대해 아이들과

kipunggumong.tistory.com

[축복☆하루하루/축복☆유아반] - 구름이 멋진 어느 여름_어린이집 바깥 놀이

 

구름이 멋진 어느 여름_어린이집 바깥 놀이

구름이 이 모양 저 모양 멋진 여름 아침 어린이집 친구들의 바깥 놀이를 나가봅니다. 만 3세 반의 정원은 15명인데 주말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반절만 등원한 여름 아침입니다. 그래서 우리 만

kipunggumong.tistory.com

 

반응형

댓글